🏥

서울시 여성 전문 공공 의료 기관 설립

키워드
의료와 재생산권

😥 지금 대한민국은?

한국에서 여성의 미충족치료율은 남성에 비해 여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2015년 남성 9.4%, 여성 15.2%)
💡
미충족치료율? - 자신이 원하는 때에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한 의료적 통계 지표
이는 주로 10대,20대,30대 여성에게 발생하는 질환인 성매개성 질환과 임신소모(임신중단, 자연유산) 등의 문제가 터부시 되는 사회 분위기와 관련이 있음
의료인 진료시 발생하는 차별적 모욕적 발언에 대한 부담도 크게 작용
💡
2020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부당하거나 불쾌했던 의료경험’을 겪은 여성 환자가 96.7%, 무례한 언행을 경험한 여성 환자가 50.3%, 진지하지 않은 태도를 경험한 여성 환자가 36.3%, 위압적인태도·불필요한 질문을 받았다는 경험이 26.3%, 진료 및 수술시 부족한 설명 26%, 불쾌한 신체접촉을 경험했다는 비율이 24.8%, 과잉진료 및 미용수술 권유 등이 19%를 차지했다. (여성민우회 자료)

🤗 기본소득당 서울시장 후보 신지혜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서울시 여성 전 생애주기 건강 계획 수립’과 여성 전문 공공병원 설치
① 서울시 차원의 ‘여성 전 생애주기 건강 계획’을 만들어 생애주기별 여성 질환에 대한 지원 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② 여성 질환에 특화된 여성 전문 공공병원을 설립하겠습니다. 여성 전문 공공병원을 시작으로 일반 의료원에서도 여성의 건강접근권을 늘릴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안전한 임신중단을 위한 서울시 관할 보건소와의 의료적 지원체계 확대
서울시내 보건소와 연계하여 여성의 안전한 임신중지를 위한 의료적 접근권을 연계하는 의료적 연계 프로세스를 구축하겠습니다.
각급 성폭력 피해자 지원 기관과의 연계 강화와 성폭력 피해의 통합 지원 체계 구축
① 성폭력 지원 체계를 긴급 위기 지원, 조사 지원, 의료 지원, 지속 지원 등으로 체계화 하고 각 지원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폭력 피해자 지원 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하겠습니다.
② 여성 전문 공공병원이 중심이 되어 여성 폭력 피해자에게 원활한 의료 지원과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통합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성평등 의료 가이드라인 수립 및 협약
① 의료 과정의 성차별적인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성평등 의료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겠습니다.
② 서울시립병원 의료진 성평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TOP